홈페이지가 필요한데 어떻게 만들어야할지 고민인 분들이 많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관련 지식이 없으면 제작업체가 제시하는 비용이 적당한지 아닌지 알수 없습니다.
주변에 이야기를 들어보면 비싸게 주고 만든 홈페이지가 아무 소용이 없다는 이야기도 심심치 않게 들릴거구요. 걱정이 앞서게됩니다.
필요한 것은 홈페이지 기획
하지만 홈페이지 제작에 관련된 지식을 잘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홈페이지를 만들다보면 생각만큼 잘 만들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홈페이지 기획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작 기술은 우리의 의도를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의도가 제대로 정리되지 않고 모호하다면 결과물 역시 모호하게 나올수밖에 없습니다. 제작업체가 해석한 방식대로 나올테니까요. 당연히 마음에 들지 않고 수정을 요청하게되고 비용은 증가하게됩니다.
내 사업에 대해 고민이 필수
홈페이지는 우리의 사업을 온라인 상에서 보여주기 위한 매장과 같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될 내용을 가장 잘 알고 있고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우리 자신이죠. 그렇기 때문에 보여줄 사업관련 내용을 나누고 합치고 다듬는 것은 업체가 아니라 우리가 주도적으로 해야합니다.
이미 사업을 하고 있다면 고객이 있을 것이고 고객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어떤식으로 돈을 지불하는지 그 과정도 알고 있을 겁니다. 그런 내용이 홈페이지에 잘 정리되어 담겨야합니다.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여러개의 페이지에 나눠서 넣는 것입니다.
이런 내용이 얼마나 정리되어 있는지에 따라 홈페이지 기획이 잘되느냐 아니냐가 결정됩니다.
홈페이지 디자인 선택
홈페이지를 제작업체에 의뢰하면서 A홈페이지와 비슷한 디자인으로 해주세요, B 홈페이지처럼 해주세요와 같은 말은 기획과 관련된 것이 아니고 원하는 디자인 스타일에 대한 것입니다.
이 경우에도 보기좋은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내용을 표현하기 좋은 디자인을 선택해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도 어떤 내용을 넣을지 이미 정리가 되어 있어야겠죠.
참고할 만한 사이트를 알려주는 것으로 끝나지 말고 그림으로 어떤 디자인으로 구성할지 고민해보는게 좋습니다. 이 역시도 기획입니다.
만드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만들 내용을 정리하고 구조화 하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던, 제작업체에 의뢰를 하건 어렵고 원하는 홈페이지가 안나온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죠.
홈페이지 기획은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
제대로 홈페이지를 만드고 싶다면 기술적인 부분, 기능적인 부분을 생각하기 이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그걸 달성하기 위해 어떤 내용을 넣어야하는가 에 대해 고민하고 정리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리가 잘 되어 있을수록 더욱 빠르게, 원하는 대로 홈페이지를 얻을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