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분석을 반드시 해야하는 이유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

글만 잘쓰면되지 키워드 도구 같은 것까지 사용해야하는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온라인에서는 키워드의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유료로 광고를 하거나 sns에 글을 배포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람들이 홈페이지에 방문하기 위한 거의 유일한 경로가 검색입니다. 사람들이 궁금한 것을 찾기 위해 검색창에 입력하는 것이 키워드죠. 키워드 검색 결과에 우리의 홈페이지가 나타나지 않으면 아무도 홈페이지에 방문하지 않을 겁니다.

방문자가 있어야 콘텐츠를 읽을 것이고 콘텐츠가 좋아야 설득당하거나 감동해서 구매나 클릭, 댓글, 좋아요와 같은 액션이 이루어집니다. 단순하게 이야기하자면, 방문자를 늘려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와 적은 키워드, 나만 아는 전문적인 키워드와 일반 사람들이 두루두루 잘 아는 키워드 어떤것에 집중해야할지는 너무도 명확하다. 어떤 키워드에 검색되느냐가 방문자수를 결정합니다.

왜 구글 키워드를 찾는가

한국에서 트래픽을 얻기위한 가장 중요한 채널은 네이버입니다. 그러나, 네이버는 자사콘텐츠 위주로 보여주기때문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입장에서는 불리합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해도 어떤 식으로 노출이 될지 예측하기도 어렵습니다. 최적화라는 것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안타깝지만 네이버의 키워드는 콘텐츠 작성을 위한 참고로 사용하고 실질적인 방문자 확보는 구글 검색을 노립니다. 정보성 키워드의 경우는 구글도 검색량이 많이 올라와 있고 유튜브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덕분에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죠.

구글에서는 네이버와 달리 글을 쓰고 바로 상위에 노출되는 일이 없습니다. 어느정도 콘텐츠에 대한 평가를 거친 뒤 서서히 단계적으로 검색 랭킹이 상승합니다. 그렇게 신중한 알고리즘으로 선정된 콘텐츠는 하루 이틀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상위에 노출됩니다.

네이버처럼 매번 콘텐츠를 생산, 재생산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똘똘한 콘텐츠 한두개가 지속적인 홈페이지 트래픽 유입을 보장해 줄 수 있다는 점이 구글 검색의 장점이고 키둬드 리서치를 하는 이유죠.

키워드 분석 도구 활용

검색 결과에 잘 노출되려면 검색엔진이 내 콘텐츠를 제대로 파악해야합니다. 검색엔진에게 최대한 잘보이는 작업을 검색엔진최적화 SEO 라고 하는데요. 최적화를 잘 해야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키워드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잘 알고 있는 키워드로 콘텐츠 최적화가 되어야 방문자 수를 극대화 할 수 있겠죠. 이런 키워드를 찾는 데 활용하는 도구들이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클릭

구글 검색광고인 애드워즈 광고주를 위해 만든 무료 키워드 리서치 도구입니다. 속도가 빠르고 구글에서 직접 제공하는 도구지만 현재는 검색량이 정확하게 나오지 않고 있어 대략적인 수치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버서제스트 (ubersuggest)-클릭

이 서비스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달리 키워드 검색량을 명확하게 제공합니다. 더불어서 SEO를 통한 상위노출이 어느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지도 같이 보여줍니다. 또한 Top 10 검색결과도 같이 보여주기 때문에 한번에 키워드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 툴

무엇보다 좋은 점은 무료라는 점이죠.

이 외에도 유료로 서비스하는 고가의 키워드 리서치 도구들이 많이 있지만 키워드 리서치에 익숙해질때 까지는 키워드플래너와 우버서제스트 정도만 이용해도 충분합니다.

키워드와 글쓰기

키워드가 방문자를 확보하기 위해 정말 중요한 요소지만, 키워드를 이용해서 작성하는 최종 콘텐츠 역시 중요합니다. 키워드 검색량이 많다고 해도 콘텐츠가 바로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결국 글쓰기 능력을 같이 키워야 키워드 리서치가 빛을 발한다는 것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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