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를 만들 때 기능의 확장성이나 제작의 자유도라는 측면에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최상위권에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에서 네이버 검색환경을 생각한다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장점은 빛이 바랩니다. 네이버가 외부 서비스에 워낙 폐쇄적이기 때문이죠.
목차
그래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가 있다고 하더라도 네이버를 고객과의 접점으로 이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할 수 있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네이버에서 고객을 당겨와야합니다. 블로그나 카페도 있지만 네이버 홈페이지 서비스인 모두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 모두 장점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만큼 네이버의 검색에 유리합니다. 도메인을 별도로 등록하지 않아도 검색 결과에 노출되고 방문자가 얼마가 되든 호스팅비용을 낼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상품을 연동할 수 있고, 지도에 등록하는 것도 개인이 직접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예약 서비스도 연동할 수 있지요. 지도 등록과 상위노출 등으로 비용을 받는 경우도 있는데 모두 홈페이지의 경우 비용절감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방문자 분석을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 페이지도 있어 고객과 소통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모두와 연동되는 서비스
- 네이버 검색 등록
- 네이버 지도 연동
- 스마트 스토어 연동
- 게시판 페이지
- 네이버 예약
-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
네이버 모두의 처음 모습을 기억하는 저로서는 현재의 변화가 매우 크게 느껴집니다. 간단한 설문을 통해 적당한 페이지 구성을 맞춰주는 것도 좋고 템플릿이 다양해진 것도 좋습니다.
네이버 모두 단점
모두 홈페이지의 단점은 네이버에 종속적이라는 것입니다. 네이버에 의한 네이버를 위한 홈페이지죠. 내 홈페이지라고 하기엔 볼 수 있는 데이터가 한정적입니다. 온라인 광고에서 이야기하는 픽셀설치 등은 모두 홈페이지에서 할 수 없습니다.
또, 방문자 분석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통해서만 할 수 있죠. 안타깝게도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비해 품질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보다는 확실히 네이버 서비스로서 받는 장점이 크다고 볼 수 있겠네요.
홈페이지 프로토 타입 만들기
홈페이지 만들기가 어렵고 생소한 분들은 모두를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위한 초안을 만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들때 중요한 것이 기획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참고 : 홈페이지, 기획이 중요하다.) 그런데 기획이 어렵죠. 단순하게 만들겠다고 생각해도 어떤것을 넣어야할지 애매한데요. 모두 서비스에서는 이런 어려움이 좀 덜합니다.
페이지 추가를 눌러보면 구성요소페이지와 기능페이지가 나오는데. 여기에 나와있는 형태만 참고해도 충분히 여러분이 넣고자 하는 바를 구성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목록을 이용해서 홈페이지를 간단히 기획해볼수 있습니다.
모두 홈페이지는 매우 쓸만한 서비스
네이버에서 검색되는 홈페이지, 네이버 지도에 등록되는 홈페이지, 스마트 스토어와 연동되는 홈페이지. 이정도면 한국에서 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부족하지는 않을겁니다. 특히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어쩌면 더 유리한 서비스가 될 수 있습니다.
단, 좀더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을 하고 싶다거나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시도해보고자 한다면 모두 홈페이지는 네이버 고객을 흡수하는 하나의 채널로 두고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